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소프트웨어 설계 - 요구사항 확인

mygomii 2020. 8. 31. 20:0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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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폭포수 모형
    • 폭포수가 거슬러 올라갈 수 없듯이 이전 단계를 확실히 마무리하고 다음 단계로 진행하는 개발 방법록
    • 소프트웨어 공학에서 가장 오래되고 폭넓게 사용된 생명 주기 모형
    • 선형 순차적 모형
    • 메뉴얼을 작성해야 함
    • 단계를 끝내고 다음 단계로 가기 위해서는 결과물이 명확히 나와야 함
    • 타당성 검토 → 계획 → 요구 분석 → 설계 → 구현 → 시험 → 유지보수
  • 프로토타입
    • 요구사항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실제 개발죌 소프트웨어에 대한 시제품을 만들어 최종 결과물을 예측하는 모형
    • 폭포수 모델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만들어진 모형
    •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 인터페이스에 중점을 두어 개발
    • 요구수집 → 빠른설계 → 프로토타입 구축 → 고객 평가 → 프로토타입 조정 → 구현
  • 나선형 모형
    • 폭포수 모형과 프로토타입 모형의 장점을 위험 분석 기능을 추가한 모형
    • 나선을 따라 돌듯이 여러 번의 개발 과정을 거쳐 점진적으로 완벽한 최종 소프트웨어를 개발
    • 개발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관리하고 최소화하는 것이 목적
    • 누락되거나 추가된 요구사항을 첨가할 수 있음
    • 정밀하고 유지보수 과정이 필요 없음
    • 계획 및 정의 → 위험 분석 → 공학적 개발 → 고객 평가
  • 애자일 모형
    • 고객의 요구사항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일정한 주기를 반복하면서 진행하는 모형
    • 고객과의 소통에 초점을 맞춘 모든 방법론을 통
    • 스크럼xp, 카반, lean, 크리스탈, ASD, FDD, DSDM
  • 스크럼 기법
    • 팀이 중심이 되어 개발의 효율성을 높임
    • 구성 요소 : 제품 책임자, 스크럼 마스터, 개발팀
    • 개발 프로세스 : 제품 백로그 → 스프린트 계획 회의 → 스프린트 → 일일 스크럼 회의 → 스프린트 검토 회의 → 스프린트 회고
  • XP기법
    • 수시로 발생하는 고객의 요구사항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 고객의 참여와 개발 과정의 반복을 극대화하여 개발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기법
    • 짧고 반복적인 개발주기, 단순한 설계, 고객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빠르게 개발하는 것이 목적
    • 릴리즈의 기간을 짧게 반복하면서 요구사항 반영에 대한 가시성을 높임
    • 핵심가치 : 의사소통, 단순성, 용기, 존중, 피드백
  • 현행 시스템 파악
    • 절차
      • 1단계 : 시스템 구성 파악, 시스템 기능 파악, 시스템 인터페이스 파악
      • 2단계 : 아키텍처 구성 파악, 소프트웨어 구성 파악
      • 3단계 : 하드웨어 구성 파악, 네트워크 구성 파악
  • 개발 기술 환경 파악
    • 개발 기술 환경의 정의 : 개발하고자 하는 소프트웨어와 관련된 os, dbms, 미들웨어 등을 선정할 때 고려해야할 사항을 기술하고 오픈 소스 사용 시 주의해야 할 내용을 제시
    • 운영체제
    • 데이터 베이스 관리 시스템 (DBMS)
    • 웹 어플리케이션 서버
    • 오픈 소스
  • 요구사항 정의
    • 기능 요구사항 : 시스템이 무엇을 하고 어떤 기능을 하는지에 대한 사항
    • 비기능 요구사항 : 품질이나 제약사항에 대한 사항
    • 사용자 요구사항 : 사용자 관점에서 본 시스템이 제공해야 할 사항
    • 시스템 요구사항 : 개발자의 관점에서 본 시스템 전체가 사용자와 다른 시스템에 제공해야 할 사항
  • UML
    • 시스템 개발 과정에서 시스템 개발자와 고객 또는 개발자 상호 간의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표준화한 객체지향 모델링 언어
    • 객체지향 방법론의 장점을 활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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