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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Kotlin] 14.3 스레드와 코루틴 비교 본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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스레드(Thread)
- 운영체제(OS) 단위의 동시성 실행 단위
- 각 스레드는 자체 스택 메모리를 사용
- 스레드는 생성 비용이 높음 (수 ms~수십 ms)
- 수천 개 이상의 스레드 생성은 메모리, 스케줄링 비용 측면에서 한계가 있음
코루틴(Coroutine)
- 언어 단위의 동시성 실행 단위 (Kotlin 언어 레벨에서 제공)
- 스레드보다 가볍고 효율적
- 단일 스레드 위에서 수만 개의 코루틴 동시 실행 가능
- 코루틴은 스레드 풀 또는 메인 스레드 위에서 동작
- 컨텍스트 스위칭 비용이 낮음 (스레드와 달리 OS 개입이 거의 없음)
- suspend/resume로 상태 저장 및 재개 → 비동기 작업에 적합
항목스레드(Thread)코루틴(Coroutine)
생성 비용 | 높음 | 낮음 |
실행 단위 | OS 단위 | 언어 단위 (Kotlin) |
개수 | 수천 개 한계 | 수만 개 가능 |
컨텍스트 전환 비용 | 높음 | 낮음 |
비동기 지원 | 직접 관리 (callback, Future 등) | 언어 차원 (suspend, launch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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